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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승환의 초고층 화재 엘리베이터 시스템 발명 특허

 

 

 

필자는 1966년생으로, 내가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 대해 처음 접한 것은 어릴 때 설날 특집으로 방송된 스티브맥퀵과 폴뉴먼 주연의 영화 타워링(1974년 작품) 을 보고나서부터였다. 전쟁 영화나 싸우는 영화를 좋아할 나이에 불나는 영화가 무슨 재미가 있겠느냐면서 봤던 영화가 어마어마한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나이를 먹어가면서, 근년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주상복합아파트를 중심으로 초고층 건물들이 엄청나게 들어서는 것을 보면서 아직까지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못한 상태에서 그렇게 높이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2010. 10.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에서 우신골드 주상복합아파트가 순식간에 불타는 것을 보고 초고층 건물 화재가 현실이라는 것을 느끼고 그 문제를 내가 해결해보려고 했다가 포기하고 말았다. 공부해야 될 것들이 너무 많아서.

 

그러다가 2년 뒤인 2012. 12.에 설경구 주연의 영화 타워가 우리나라에서 개봉되는 것을 보고, 1974년에 미국영화 타워링이 개봉됐으니까 그 40여년 사이에 세계유수의 과학자들이 그 문제를 풀려고 갖은 노력을 다 했을 것인데 결국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확신이 서서, 그렇다면 이제라도 내가 다시 나서보기로 했다.

 

그리고선 인터넷에 널려있는 초고층 건물 화재 관련 자료들을 가능한 모두 모았는데, 1974년 영화 타워링이 40여 년 전에 초고층 건물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줬는데도, 아직까지 그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못한 핵심 이유는 기존 엘리베이터의 구조에 있었다.

 

수직으로 솟은 초고층 건물은 화재 시, 그 내부의 계단과 엘리베이터는 비상탈출구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오히려 건물 내부에서 솟아오르는 화염(불과 연기)의 통로가 되어 굴뚝효과 때문에 순식간에 가장 위험한 장소(화염의 통로가 되는 마는데, 화재를 대비한 비상용 엘리베이터조차 화재 시 가장 위험한 장소가 되고 마는 것은 기존의 엘리베이터들은 상하로 수직 이동시 벽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었다.

 

기존의 엘리베이터들은 상하 이동시 벽이나 기둥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기존의 엘리베이터들의 통로는 결국 건물의 실내에 속하게 되어, 화재 시 그 내부에서 솟아나고 밀려드는 불길(열기)과 연기 때문에 결국 순식간에 가장 위험한 장소가 되고 마는 것이다. 핵심적인 문제는 이 문제였다. 아무리 찾아보고 연구해 봐도 이 문제 말고는 더 이상 큰 문제는 없었다.

 

그렇다면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 대비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건물 내부가 아닌 외부에 설치하고 벽이나 기둥이 없이도 상하 운행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개발하면 되는 것이었다. 이 두 가지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면 초고층 건물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결국 맨 위에 있는 그림과 같은 결과를 창조해냈다.

 

 

이러한 문제 해결 방법을

몇 마디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필자는 이 문제에 대해서 반년 가까이 불철주야로 매달려 2013년 5월과 7월에 대한민국 특허청에 발명특허 출원하였는데, 120페이지에 달하는 도면을 포함하여 200페이지에 가까운 특허출원 명세서를 그야말로 헝그리 정신으로 혼자서 작성하였는데, 필자는 이제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는 이론적으로는 해결되었다고 자부하는 바이다.

 

그 특허출원 명세서를 이곳에 맞추어 재편집하여 올려드리오니, 앞쪽에 설명하는 재미없는 글보다 뒤에 도면과 도면에 대한 설명을 먼저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파악이 보다 쉬울 것인데, 관련업계의 종사자 분들이나 과학도들이나 소방관분들이나 기타 초고층 건물의 화재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께서 한번 읽어주신다면 영광이겠다.

 

 

 

 

 

 

【발명특허출원 명세서】

 

【발명의 명칭】

 

고층 건물 화재 대비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 {The method of forming the fire emergency elevator system in a high rise building}

 

 

【기술분야】

 

본 발명은 고층 건물의 화재 시 인명구조를 대비한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고층 건물의 외벽과 그 수직 바닥에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고층 건물 화재 시 초기에 화재진압을 위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도 포함한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지금까지 고층 건물 화재 시 사람이 대피하는 방법은 계단을 타고 걸어서 내려오거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거나, 옥상에서 헬기를 타고 빠져나오거나, 고층 사다리를 타고 내려와 빠져나오는 방법이 있었는데, 이러한 방법들 모두 위험을 동반한다.

 

계단을 걸어서 내려오거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올 경우 계단과 엘리베이터의 수직이동 공간 자체가 화염의 통로가 되어 불에 타죽거나 연기에 질식하여 죽을 수 있고, 옥상에서 헬기를 타고 빠져나오려고 해도 화염 때문에 헬기의 접근 자체가 쉽지 않고, 고층 사다리라도 높이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서 초고층 건물의 경우 사다리가 닿지 않는 높은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동력을 이용하여 고층 건물에 사람이나 짐을 고층 건물로 오르내리는 기계장치에는 윈치, 호이스트, 엘리베이터, 곤돌라 방식이 있다. 크레인도 넓은 의미에서 윈치나 호이스트에 포함된다.

 

이 명세서에서 뜻하는 윈치는 원통형의 드럼(감기 통)에 와이어로프를 감아 도르래를 이용해서 중량물을 수직으로 오르내리는 기계 장치이고, 호이스트원동기 기어 감속 장치 감기 통(드럼) 등을 한 조로 하고 로프 끝에 훅을 장치하여 화물을 오르내리는 기계장치이고, 곤돌라는 고층 건물의 옥상에 설치하여 짐을 실어 오르내리는 데 사용하는 운반 기구이고, 엘리베이터는 동력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짐을 고층 건물의 아래위로 실어 나르는 운반기구이다.

 

그런데 이러한 기계장치들이 고층 건물 화재 시 인명구조용으로 사용하기에 효율적이지 못한 이유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윈치 호이스트는 사람이 탈 수 있는 안전장치(박스)가 없고 수직으로 상하 이동시 로프가 바람에 흔들리거나 회전하여 위험하다.

 

곤돌라도 수직으로 상하 이동시 바람에 흔들려서 위험하다.

 

기존의 엘리베이터는 건물 내부에서 이나 기둥을 필요로 하므로 엘리베이터의 내부 이동 통로 자체가 화염의 이동 통로가 되고 만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고층 건물 화재 시 인명피해를 막으려면 열기와 연기를 피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만들어내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발명은 고층 건물 화재 시 열기와 연기를 피하여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사다리차가 도달하지 못하는 고층건물의 상층부에도 옥상 물탱크 소화전 소방호스와 연결되는 소방배관이 설치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여 화재 진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고층 건물 화재 시 건물 내부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통로는 화염의 통로가 되어 건물 내부에 연기가 채워지고 온도와 압력이 올라갈 수밖에 없어서, 본 발명은 고층 건물 화재 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건물 외부에 형성하는 방법을 택한다.

 

        - 본 발명은 고층 화재 시 화염에 의한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모서리에 수직으로 가이드 파이프(3)가 달린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형성하는 단계,

 

        - 고층 건물 옥상 외벽이나 상층부 외벽에서 돌출되어 수직으로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오르내릴 수 있는 메인 윈치(6)와 엘리베이터가 수직으로 상하운동을 할 때 흔들림이나 회전을 막아주어 기둥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이드 로프(5)를 오르내릴 수 있는 가이드 윈치(7) 장치가 형성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을 설치하는 단계,

 

        - 상기 엘리베이터(1)의 모서리에 부착된 가이드 파이프(3) 속으로 가이드 로프(5)를 통과시켜 그 가이드 로프 하단에 가이드 로프 고리(8)를 형성하는 단계,

 

        - 엘리베이터 모서리에 형성된 가이드 파이프(3)를 통과한 가이드 로프 고리(8)가 수직으로 바닥으로 내려왔을 때 그 고리를 고정할 수 있는 바닥 고정 장치인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설치하는 단계,

 

        - 상기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 사이의 건물 외벽에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통과하거나 멈출 수 있는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을 설치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특징이 있다.

 

        - 그리고 옥상 외벽 난간 안쪽 방향으로 기둥(67)을 세우고 그 기둥 위에 옥상 난간(40) 안팎으로 멈춤 벽(68)이 있는 안전벽 기둥 레일(66)을 설치한 다음, 그 안전벽 기둥 레일(66)위에 가이드 윈치(7)메인 윈치(6)전기선 릴(48)이 형성된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형성하는 단계,

 

        - 옥상 난간(40)과 평행하게 옥상 바닥에 레일(63)을 설치하고 그 레일 이에 레일바퀴 이동 패널(71)을 설치하여 그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로 상기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설치하여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72)을 형성하는 단계,

 

        - 그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72)탑승용 안전난간 레일바퀴 이동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81)을 형성하는 단계,

 

        - 그 탑승용 안전난간 레일바퀴 이동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81)을 보관할 수 있도록 옥상 바닥에 설치된 레일의 일부분에 엘리베이터 격납고(70)를 형성하는 단계,

 

        - 상기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로 회전판(87)회전 기둥(88)을 설치하고 그 회전 기둥(88) 위로 붐 윈치(93)와 연결되는 다단 붐(89)을 형성하는 단계,

 

        - 그 다단 붐 끝단(90)가이드 윈치(7)메인 윈치(6)전기선 릴(48)이 설치된 일체형 복합 위치(47)를 내재하고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13)을 형성하는 단계,

 

        - 그 엘리베이터 기계실(13) 아래로 소방 파이프(102)소방 관창(103)이 설치된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형성하는 단계,

 

        - 화재 시 그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에 연결할 수 있는 옥상 물탱크 소화전(107) 소방 호수(106)를 연결할 수 있는 소방 파이프(102)다단 붐(89)에 설치하여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7)을 형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특징이 있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은 고층 건물의 옥상이나 상층부 외벽에 돌출되게 형성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에서 메인 로프(2)메인 윈치(6)에 매달려 있는 엘리베이터(1)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그 엘리베이터(1)의 모서리에 형성된 가이드 파이프(3) 속으로 가이드 로프(5)를 바닥 가까이 먼저 내려서 가이드 로프 고리(8)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한 다음,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5)를 끌어당겨 팽팽히 하면 가이드 로프(5)기둥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팽팽히 고정된 가이드 로프(5)가 기둥 역할을 하게 되면 메인 윈치(6)를 풀어서 메인 로프(2)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내리면 바람에 의한 회전이나 흔들림 없이 안전하게 바닥까지 수직 하강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기둥이나 벽을 설치해야 하는 기존의 엘리베이터 시스템과는 달리, 위에서 수직으로 내리는 와이어로프만으로 기둥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둥 줄을 형성하여 엘리베이터의 상하 수직 이동을 안전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으므로 적은 비용으로 고층 건물의 옥상과 바닥 사이를 오르내릴 수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층 건물 화재 시 인명 구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 사이의 수직 외벽에 돌출된 엘리베이터 승강장인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을 형성해놓으면 사람들이 옥상까지 올라가지 않더라도 가까운 그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에서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타고 빨리 바닥까지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발명에 의한 엘리베이터 시스템은 고층 건물 화재 시에 엘리베이터가 밀폐된 이동 통로를 통하여 상하 수직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 외벽의 가이드 로프를 타고 상하이동을 하므로 열기에 타죽거나 연기에 질식할 위험이 사실상 없어지거나 현저히 줄어든다.

 

현대의 건축기술은 이미 세계 각처의 도시에 수십 층 수백 미터 높이의 고층 건물들이 즐비하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만 가는 추세인데 반하여, 고층 건물 화재 시 사다리차가 닿지 않는 고층의 경우 인명구조에 무방비 상태나 다름없는데, 이 발명을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기존의 고층 건물에도 화재 시 인명 구조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고, 새로 건축 되는 고층 건물에도 이 발명의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형성하면 화재 등 비상 시 고귀한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72)을 형성하면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에 장착되어 있는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이 평상시에는 옥상 외벽 안쪽으로 이동하여 엘리베이터 격납고(70) 속에 보관되어 있으므로 비바람에 의한 시스템 유지가 가능하고,

 

탑승용 안전난간 레일바퀴 이동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81)을 이용하면 옥상 바닥에 깔린 레일(63)을 타고 건물 사방의 벽으로 이동이 가능하여 화재의 발원지와 바람의 방향에 따라 인명구조가 가능하고,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7)을 이용하면 고가 사다리가 도달하지 못하여 그동안 불가능하였던 고층 건물 상층부의 화재진압도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이 발명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원리가 단순하여 제작비용과 시공비용이 적게 들고, 견고하고, 안전하고, 사용방법이 편리하고, 반영구적으로 관리 유지가 쉽다는 것이다.

 

 

 

 

 

【도면의 설명】

 

 

독자들이 보기 쉽도록 도면 안에서 도면의 간단히 설명을 붙인 다음, 해당 도면 바로 아래 이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적는다.

 

 

 

 

 

도 1a와 같이 메인 로프(2)로 상하 수직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1)의 모서리에 가이드 파이프(3)를 형성하면 도 1c와 같이 가이드 로프(5)가이드 파이프(3) 속으로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이때 가이드 로프(5)는 1줄도 가능하고, 2줄 이상이면 엘리베이터의 상하 이동 시 회전이나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고, 4줄을 내리면 사방으로 기둥 줄이 생겨서 보다 안전하고, 가이드 파이프(3) 내부에는 베어링(bearing, 쇠구슬)을 배열해 놓으면 가이드 로프(5)와 마찰을 줄일 수 있다.

 

 

 

 

 

도 1d와 같이 가이드 파이프(3)엘리베이터(1) 외벽 사이에 파이프 날개(25)를 형성하면 엘리베이터가 상하 이동시 엘리베이터(1) 본체와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내벽의 충돌에 의한 충격을 줄일 수 있고, 도 1e와 같이 가이드 파이프(3) 바깥 쪽에 점점 커지는 마찰 방지 충격 흡수 바퀴(26)를 형성하면 가이드 파이프(3)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내벽의 마찰을 줄일 수 있다.

 

 

 

 

 

 

도 2a와 같이 가이드 로프(5)의 아래 끝 부분에 가이드 로프 고리(8)를 형성하면 바닥(9)에 고정할 수 있고,

 

평상시에는 도 2c와 같이 엘리베이터를 끌어올려 가이드 로프 고리(8)들을 하나로 연결하여 모아놓을 수도 있고,

 

화재 발생 등 비상시에는 도 2d와 같이 가이드 윈치(7)를 이용하여 가이드 로프 고리(8)들을 하나로 연결시켜 놓은 상태 그대로 바닥(9) 가까이 내린 다음,

 

도 2e와 같이 가이드 로프 고리(8)들을 풀어서,

 

도 2f와 같이 가이드 로프 고리들(8)바닥(9)에 설치되어 있는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한 후에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5)를 약간 잡아당겨 기둥 역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팽팽히 해놓은 상태에서, 메인 윈치(6)를 이용하여 메인 로프(2)를 풀어주면 엘리베이터(1)를 흔들림 없이 안전하게 바닥(9)까지 내릴 수 있고, 메인 윈치(6)메인 로프(2)를 감으면 엘리베이터를 다시 위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때, 메인 로프(2)는 엘리베이터를 들었다 올렸다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가이드 로프(5)는 엘리베이터의 회전이나 흔들림을 막아주는 기둥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고, 윈치(winch)호이스트(hoist)로 대신할 수 있고, 로프(rope)는 강철 철사를 여러 겹으로 합쳐 꼬아 만든 와이어(wire)가 적당하고, 가이드 로프 고리(8)를 크고 무겁게 만들수록 내릴 때 바람의 영향을 덜 받게 된다.

 

 

 

 

 

도 3a와 같이 바닥(9)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비상용 바닥 엘리베이터 승강장(11)을 형성해놓으면, 도 3c에서와 같이 고층 건물 화재 시 사람들이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타고 내려온 다음 엘리베이터에서 내려서 건물 안이나 지하 통로로 빠져나가면 위에서 떨어지는 낙하물의 피해도 예방할 수 있고, 소방관이나 구조대도 비상용 바닥 엘리베이터 승강장(11)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쉽게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면 고층 건물 화재 시에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는데, 도 4a와 같이 건물의 옥상 외벽이나 상단 외벽에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을 설치해놓으면 보다 효과적이고, 도 4c와 같이 엘리베이터 기계실 복합 승강장(16)을 형성해 놓으면 많은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운행할 수 있으므로 빨리 사람들을 구할 수 있게 된다.

 

 

 

 

 

 

 

도 5a와 같이 옥상뿐만 아니라 고층 건물 외벽의 필요한 층마다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을 설치해 놓으면 화재 등 비상시에 사람들이 옥상까지 올라가지 않더라도 가까운 곳에서 비상용 엘리베이터(11)를 타고 내려올 수 있는데,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도 5d와 같이 환풍구(19)방화벽(20, 21)을 형성해놓으면 사람들이 대피해 있는 동안 보다 안전할 수 있고, 도 5e와 같이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에 도착하면 도 5f 도 5g와 같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아래로 내려오면 되는 것이다. 도 5h와 같이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24)을 만들어놓으면 도 5j와 같이 사람들이 빨리 아래로 내려올 수 있다.

 

도 5k와 도 5l은 고층 건물 화재 시 사람들이 외벽 돌출 승강장에 대피하여 환풍구(19)방어벽(20,21) 덕분에 안전하게 대피한 상태에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을 나타낸다.

 

 

 

 

 

도 5m 도 5n 도 5o와 같이 고층 건물 상층부 외벽에 계단으로 연결되는 수직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27)을 형성해 놓으면 화재 시 사람들이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강 위아래 층에서도 보다 쉽게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으로 대피하여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타고 지상으로 내려갈 수 있다.

 

 

 

 

 

 

도 5p 도 5q와 같이 고층 건물 상층부 외벽에 ㅜ 자형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28)이나 十자형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29)을 형성해 놓고 그 벽들 사이에 옆문을 형성해 놓으면 도 5r 도 5s 도 5t 도 5u와 같이 화재 시 사람들이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으로 접근도 쉽고 오르내리는 여러 대의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많은 사람들이 분산 탑승하여 안전하고 빠르게 지상으로 내려올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고층 건물에 적용시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6a는 고층 건물의 옥상 외벽에 엘리베이터 외벽 돌출 승강장(16)을 설치하고, 그 수직 아래 바닥 (9)에는 고정 장치인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설치한 상태에서, 엘리베이터 외벽 돌출 승강장(12, 16)에서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5)바닥(9)까지 내려서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한 후에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5)를 약간 끌어당겨 가이드 로프들이 기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팽팽하게 만들어놓은 상태에서, 메인 윈치(6)를 이용하여 메인 로프(2)에 연결되어 있는 엘리베이터(1)를 상하로 수직 이동시켜서 이 발명의 화재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운행하는 상황의 일례를 나타낸다.

 

도 6a의 방법을 이용하면, 초고층 건물 화재 시 사람들이 옥상이나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16)이 있는 곳으로 피신하면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타고 바닥으로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다. 위에서 가이드 로프 고리(8)를 내려주면 바닥(9)에 있는 사람들이 가이드 로프 고리(8)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한 후, 위에서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6)를 약간 끌어당겨서 팽팽하게 하면 기둥 줄이 형성되어, 바로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타고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는 덕분이다.

 

고층 건물의 화재 시 열기와 연기가 건물 내부를 채우면서 계단과 내부 엘리베이터 이동 통로를 따라 급속히 위로 올라오는 이유 때문에 고층 건물의 윗부분에 있는 사람들은 더 이상 아래로 내려갈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옥상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는데, 고층 건물 옥상의 경우 고가 사다리차가 닿지 않고 화재 시에는 건물 위로 치솟는 화염 때문에 헬기도 접근 자체가 곤란하게 된다. 그래서 옥상으로 대피한 사람들도 연기에 질식하여 죽거나 열기에 타죽지 않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옥상에서 땅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초고층 건물의 화재 시 초고층 건물의 윗부분에 있는 사람들의 생명은 무방비 상태나 마찬가지였다. 이와 같은 이유로, 초고층 건물 화재 시에도 도 6a의 방법을 이용하면 건물 윗부분에 있는 사람들의 목숨도 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도 6b는 도 6a에 있어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16)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 또는 비상용 바닥 엘리베이터 승강장(11) 사이의 건물 외벽에 화염이 빠져나갈 수 있는 환풍구(19)와 화염을 막아주는 방화벽(20, 21)이 있는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을 형성한 상태에서, 이 발명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운행하는 상황의 일례를 나타낸다.

 

고층 건물 화재 시, 건물 윗부분의 실내는 급속도로 계단과 내부 엘리베이터 이동 통로를 타고 올라온 연기와 열기로 가득 차고 그 이후에 높은 열기에 의하여 불이 발생하거나 아래에서부터 불길이 따라 올라오게 되는데, 먼저 연기와 열기에 질식되어 죽지 않기 위해서는 건물 실내와 독립된 대피소로 피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도 6b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은 고층 건물 화재 시 임시 대피소로의 조건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도 6b의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은 건물 내부를 벗어나 전후 좌우 상하 6면 중에서 한쪽 면만 건물 내부와 연결되어 있고 5면은 외부 공기와 맞닿아 있으면서 독립적인 공간을 갖추고 있으므로, 뜨거워진 건물 내부 공간보다 열의 전도에너지나 복사에너지가 적고, 신선한 공기의 공급이 가능하여 질식사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밀폐된 채 열기와 연기로 가득 찬 고층 건물의 내부 상황과 비교하면, 이 발명의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이 고층 건물 화재 시 긴급 대피소로써도 얼마나 안전한 장소인지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고층 건물 화재 시, 일단 먼저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에 대피하고 있다가, 건물 상부에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16)에서 가이드 로프 고리(5)바닥(9)으로 내려가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되어 팽팽히 기둥 줄을 만든 다음에 메인 로프(2)에 연결된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내려와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에 멈추면, 그 비상용 엘리베이터 (1)를 타고 바닥으로 내려오면 화염으로부터 사람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도 6c는 도 6b의 원리를 응용하여 복층 구조의 초고층 건물에서 이 발명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운행하는 일례를 나타낸다.

 

도 6d는 도 6c에 있어서, 복층 구조 고층 건물의 아랫부분은 가이드 로프(5)엘리베이터(1)를 위로 거두어들인 상황을 나타내고, 복층 구조 고층 건물의 윗부분은 가이드 로프 고리(8)바닥(9)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시켜 가이드 로프(5) 팽팽하게 하여 기둥 줄을 만든 상태에서 이 발명의 화재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운행하는 일례를 나타낸다.

 

도 6d는 이 발명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이 평상시에도 그대로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운행될 수 있고, 평상시에는 위로 거두어 들였다가 화재 등 비상시에만 가이드 로프(5)를 바닥(9)으로 내려 기둥 줄을 형성하여 운행할 수 있다는 것을 동시에 보여준다.

 

그래서 이 발명의 이용 가능 범위를 고층 건물 화재 시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목적보다 더 넓혀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일례들을 들 수 있다.

 

도 6b에서 보는 것처럼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이 없는 경우는 건물 옥상에 레일을 깔아놓고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이 그 레일 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필요한 위치에 멈추어 가이드 로프 고리(8)를 지면(땅바닥)으로 내린 다음, 가이드 로프 고리(8)가 수직으로 내려앉아 맞닿는 자리에 앵커(고정 장치)를 박아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설치한 후에 기둥 줄을 만들면, 그 자리에서 메인 윈치(6)를 감았다 풀었다 하여 엘리베이터 (1)를 수직으로 상하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고층 아파트 이삿짐 운반도 가능하게 된다.

 

고층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구조가 같으므로 큰 짐을 들이고 내보낼 수 있는 창문 앞에 이 발명의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에서 내려오는 가이드 로프 고리(8)가 내려와 맞닿는 지면(땅바닥)에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줄줄이 형성하여 놓으면, 30층 아파트의 경우 1층을 제외한 29세대가 하나의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이용하여 이삿짐을 오르내릴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옥상에서는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면서 필요한 위치에 멈추어, 가이드 로프 고리(8)를 내려서 미리 형성하여 놓은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고정시켜 가이드 로프(5)를 팽팽히 하여 기둥 줄을 만들면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아래의 모든 세대는 아파트 내부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나 위험한 곤돌라를 이용하지 않고도 이삿짐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것이다.

 

일례를 더 들면, 도 6d의 원리를 이용하면 조립식으로 공사현장에서 물건이나 사람을 실어 나를 수도 있고, 119 구조대에서 고층 건물 화재 시 조립식으로도 인명 구조가 사용가능하다.

 

 

 

 

 

도 7a 도 7b 도 7c와 같이 옥상에서 비상용 엘리베이터(1)가 수직으로 내려올 약속된 지면을 파서 바닥 철골(30)콘크리트(32)위에 고리가 달린 쇠말뚝 (31)으로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형성하고, 그 주위에 패널 경계석(9)으로 형틀을 만든 다음, 뚜껑이 있는 작은 홀(33)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에 씌우고 패널 경계석작은 홀(33) 사이에 주변 지면과 같은 높이로 다시 레미콘을 부어 넣어 응결시켜 놓으면, 사람들이 평상시에도 걸려 넘어지지 않고 보통의 건물 주변 바닥처럼 사용할 수 있어 불편함이 없다.

 

그리고 그 자리에 엘리베이터 비상 승강장을 글씨로 새겨놓고 사람들에게 알리면 그 자리가 화재 시에는 옥상에서 수직으로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내려오는 자리라고 인지하게 되어, 화재 시에는 고층건물의 상층부에 있다가도 옥상에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이나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으로 피신하여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타고 땅으로 내려올 수 있게 된다.

 

도 7d 도 7e와 같이, 도 7a의 방법으로 수직 상부의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의 숫자에 맞추어 그 바닥에 복합 엘리베이터 승강장을 형성해 놓아도 평상시에 불편하지 않고 화재 시에 원활하게 인명구조를 할 수 있게 된다. 생활에 불편함이 없고 미관을 저해하지 않게 형성된 바닥(9) 엘리베이터 비상용 승강장에 대한 주민들의 평상시의 인식이 화재 등 비상시에 옥상에 형성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이나 고층건물 상층부에 형성된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을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도 8a 도 8b와 같이 화재 시에 수직 상부에서 비상용 엘리베이터(1)가 내려올 정확한 자리에 드릴(36)로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시멘트 풀을 부어 넣고 위에 고리가 달린 나선형 금속 말뚝(35)을 심은 다음, 도 7a 도 7b와 같은 방법으로 뚜껑이 있는 작은 홀(33)을 씌우고 레미콘(32)으로 평탄작업을 하여 바닥(9)엘리베이터 비상용 승강장을 형성하면 작업이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

 

 

 

 

 

도 9a 도 9b윗부분에 고리가 달리고 아랫부분은 나선형으로 이루어진 앵커볼트 (37)를 이용하여 임기응변으로 바닥(9)비상용 엘리베이터 승강장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빠르고 쉽다.

 

 

 

 

 

 

 

 

도 10a 도 10b 도 10c 도 10d 도 10e 도 10f 도 10g 도 10h 도 10i 도 10j와 같이 옥상 외벽 난간 안팎으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을 형성해 놓으면 튼튼하고,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보관 유지도 쉽고, 화재 시 가이드 로프(5)를 기둥 삼아 허공에 떠 있는 비상용 엘리베이터(1) 안에서도 엘리베이터 전원 스위치(53)를 이용하여 보통의 엘리베이터처럼 상승 하강 멈춤 운동을 작동시킬 수 있고, 옥상에서도 엘리베이터 윈치 전원 스위치(53) 기능이 포함된 메인윈치와 전기선 릴 전원 스위치(52)를 이용하여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상승 하강 멈춤 운동을 작동시킬 수 있고 가이드 로프를 오르내릴 수 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 안에서 엘리베이터 전원 스위치(53)의 기능을 휴대용 리모컨으로 대신할 수도 있다. 비상용 엘리베이터가 장애물이 없는 건물 외벽에서 수직 거리 수백 미터 이내를 움직이므로 엘리베이터 안에서 휴대용 리모컨을 이용하여 옥상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에 들어있는 메인 윈치(6)를 전자적인 신호로 제어하여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상승 하강 멈춤 운동을 작동할 수 있는 것이다.

 

엘리베이터의 전원 스위치(53)리모컨상승 하강 멈춤은 특정한 층을 미리 입력시켜놓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이나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복합 승강장(24)이 형성된 층에 맞추어놓고 비상용 엘리베이터(1)상승 하강 멈춤을 작동할 수 있는 것이다.

 

도 10k와 같이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복합 승강장(16)을 형성하면 여러 대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동시에 가동할 수 있다.

 

도 10l 도 10m과 같이 고층건물 화재 발생 시 실제 상황에서도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복합 승강장(16)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상으로 내려보낼 수 있다.

 

 

 

 

 

도 11a 도 11b 도 11c와 같이 일체형 복합 윈치(47)를 형성하여, 가이드 윈치들(7)을 전기선으로 연동시키면 여러 대의 가이드 윈치(7)에서 동시에 여러 개 (보통 4줄)의 가이드 로프를 오르내릴 수 있고, 메인 윈치(6)전기선 릴(48)을 연동시키고 그 전기선 릴전기선을 엘리베이터 내부로 연결하면 옥상의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은 물론이고 비상용 엘리베이터(1) 내부에서도 메인 윈치(6)의 동력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상승 하강 멈춤 운동을 작동시킬 수 있는 엘리베이터 전원 스위치(53)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한 번 더 상세히 보여준다.

 

그리고 일체형 복합 윈치(47)엘리베이터 기계실(13)을 형성하면 시스템의 유지 관리가 쉬어지는데, 화재 발생 확률은 대단히 낮으므로 비상 시를 대비하여 그 시스템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도 12a 도 12b 와 같이 대형 윈치들을 이용하면 보다 큰 하중을 오르내릴 수 있는 일체형 복합 윈치(47)를 형성할 수 있다.

 

도 13a 도 13b와 같이 2대의 가이드 윈치(7)1대의 메인 호이스트(57)일체형 가이드 윈치와 메인 호이스트(59)를 형성하여 이 발명의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운행할 수도 있다.

 

도 14a 도 14b와 같이 4대의 가이드 윈치(7)1대의 메인 호이스트(57)일체형 가이드 윈치와 메인 호이스트(59)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 발명에서 메인 윈치(6)메인 호이스트(57)는 같은 역할이고 같은 개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힌다.

 

도 15a 도 15b와 같이 사각 돌출부(60)가 형성된 4대의 가이드 윈치(7)들을 같은 사각 형태의 상하 통로(61)가 형성된 두꺼운 철판(54)에 간결하고 견고하게 결합시켜 일체형 가이드 윈치와 메인 호이스트(59)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일체형 복합 윈치(47)도 마찬가지다.

 

도 16a 도 16b와 같이 두꺼운 철판(62)의 아래 면에도 윈치들을 설치하여 일체형 복합 윈치(47)를 형성할 수 있다.

 

 

 

 

 

도 17a 도 17b 도 17c 도 17d 도 17e 도 17f와 같이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형성하면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65)안전 벽 기둥 레일(66)을 타고 이동이 가능하여 평상시에는 옥상 외벽 안쪽으로 안전하게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도 17g 도 17h 도 17i 도 17j와 같이 옥상 외벽 안팎으로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형성하고 그 안쪽에 엘리베이터 격납고(70)를 형성해놓으면 화재 시에는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65)안전벽 기둥 레일(66)을 타고 옥상 외벽 밖으로 이동하여 임무를 수행한 다음, 화재 진압 후에는 다시 안전 벽 기둥 레일(66)을 타고 엘리베이터 격납고(70) 속으로 들어가 비바람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도 17k 도 17l과 같이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이 옥상을 가로지르고 그 가운데 엘리베이터 격납고(70)가 형성되어 있으면 1대나 2대의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65)와 거기에 연결된 비상용 엘리베이터(1)만으로도 화재의 발원지와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여 건물 양쪽에서 인명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임무 수행 후에는 엘리베이터 격납고(70) 속으로 다시 들어가 시스템의 유지 관리가 쉬어진다.

 

 

 

 

 

도 18a 도 18b와 같이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 (72)을 형성하면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의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이 옥상 외벽을 따라 형성된 레일(63)을 따라 좌우로 평행 이동이 가능하고, 그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로 콘크리트 균형 패널(73)을 적재하면 무게 중심을 옥상 바닥으로 이동시켜 사람이 타는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들어서 오르내릴 수 있다.

 

 

 

 

 

도 19와 같이 옥상 바닥에 세 번째 레일(75)을 깔고 레일바퀴 돌출부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77)을 형성하면 무게 중심이 건물 안쪽으로 더 많이 이동하여 더 안전하게 엘리베이터의 상하 수직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도 20a와 같이 탑승용 안전난간 레일바퀴 이동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81)을 형성, 도 20b와 같이 옥상 외벽과 평행하게 설치된 레일(63)의 한쪽 엘리베이터 격납고(70)에 보관하고 있으면 필요시에 레일(63)을 타고 이동이 가능하고, 도 20c와 같이 고층 건물 화재 시에는 신속하게 인명구조를 수행할 수 있고, 도 20d와 같이 옥상 외곽 둘레로 설치된 레일(63)을 따라 이동하면서 고층건물 4방의 외벽에서 인명구조가 가능하다.

 

 

 

 

 

도 21a와 같이 누름 이동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83)을 형성하고 거기에 맞춰서 도 21b와 같이 ㄱ 자 누름 패널(86)을 형성하면 도 21c와 같이 누름 이동 패널 돌출부(82)ㄱ 자 누름 패널(86) 속으로 들어간 상태가 되어서 도 21d와 같이 무거운 하중을 오르내려도 옥상에 있는 엘리베이터시스템이 옥상 외벽 아래로 끌려 내려가 낙하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도 22a와 같이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7)을 형성하면 도 22b와 같이 다단 붐(89)을 뽑지 않은 채 옥상 외벽을 따라 설치된 레일(63)을 타고 이동하면서 인명 구조가 가능하고, 도 22c와 같이 다단 붐(89)을 뽑아서 회전판(87)회전 기둥(88)을 이용하여 회전하면 도 22d와 같이 건물의 옆 벽면에도 화재 진압 임무도 가능하게 된다.

 

 

 

 

도 23a와 같이 누름 이동패널 돌출부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9)을 형성한 후 지지대 발판(98)을 들어올려 레일(63)을 타고 이동이다가 누름 이동 패널 돌출부(82)ㄱ 자 누름 패널(86) 속으로 들어간 상태에서 정지하여 지지대 발판(98)을 내린 후 도 23b와 같이 다단 붐을 뽑아도 안전하고, 도 23c와 같이 화재 진압을 준비할 수 있다.

 

 

 

 

 

도 24a와 같이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형성하고,

 

도 24b 도 24c와 같이 누름 이동패널 돌출부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9)다단 붐(89)커플링(101)으로 소방 파이프(102)를 연결하고, 다단 붐 끝단(90)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설치하고, 소방 파이프(102) 끝에 커플링(101)으로 소방 호수(106)를 연결하고,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필요한 위치로 내린 상태에서 소방 호수(106) 끝을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의 윗부분 소방 파이프(102)커플링(101)으로 연결하면,

 

도 24d와 같이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가 바람을 등지고 화재 발생지점 가까이 도착한 후 옥상 물탱크 소화전(107)소방 호수(106)를 연결하여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에 설치된 소방 관창 (103)에서 분사되는 물로 신속히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도 25a와 같이 누름 이동패널 돌출부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9)다단 붐(89)그물망 원통 파이프(108)끝단 그물망 원통 파이프(109)가 형성되어 있는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110)를 설치하고, 다단 붐 끝단(90)일체형 복합 위치(47)가 들어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13)을 설치하고, 엘리베이터 기계실(13) 아래로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설치하고,

 

도25b와 같이 그물망 원통 파이프(108)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110) 속으로 그물망 원통 파이프(108)끝단 그물망 원통 파이프(109)의 안지름보다 외경(바깥지름)이 더 큰 비어 있는 소방 호수(106)를 통과시킨 후,

 

도 25c와 같이 소방 호수(106) 끝에 커플링(101)을 체결하고,

 

도 25d와 같이 소방 호수(106)소방 배관 엘리베이터(105)커플링(101)으로 결합한 다음 엘리베이터 기계실(13)에서 인 윈치(6)를 작동시켜 메인 로프(2)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를 필요한 위치로 하강시킨 후,

 

도 25e와 같이 옥상 물탱크 소화전(107)소방 호수(106)를 연결하면 그물망 원통 파이프(108)끝단 그물망 원통 파이프(109)안지름보다 더 큰 소방 호수(106)의 외경(바깥지름) 때문에 호수 속의 수압으로 호수가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호수의 표면이 그물망 원통 파이프 (108)끝단 그물망 원통 파이프(109) 속으로 파고들어 그 마찰력으로 호수가 아래로 끌려 내려가는 것을 잡아주어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110)의 꺾인 부분에서도 호수 속의 물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다.

 

그러면 도 25f와 같이 누름 이동패널 돌출부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9)을 가동하여 고층 화재 상층부에 발생한 화재지점 가까이 다가가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소방 관창 (103)에서 분사되는 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도 24d도 25f에 있어서, 옥상 물탱크 소화전(107)에서만 직접 물을 공급받는 것이 아니라 화재 발생지점 가까이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가 내려가 정지한 위치에서 그보다 몇 층 정도 높은 건물 안의 소화전 소방호스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에 직접 연결하여 물을 공급받을 수도 있다.

 

 

 

 

도 26a와 같이 고리 달린 석면 포(114)를 형성하여, 도 26b와 같이 끝단 그물망 원통 파이프(109)를 통과한 소방 호수(106)의 둘레에 휘감고 고리 달린 석면 포(114)순간접착제(39)를 뿌려서 소방 호수(106)고리 달린 석면 포(114)를 완전히 결속시킨 다음,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 고리(115)에 부착되어 있는 줄 고리(116)고리 달린 석면 포(114)고리에 연결하여 팽팽히 하면 길게 늘어진 소방 호수(106) 속의 물의 무게 때문에 소방 호수(106)가 아래로 끌려 내려가면서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110)의 꺾인 부분에서 호수가 납작하게 막히면서 물이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을 확실히 방지할 수 있다.

 

 

 

 

도 27a와 같이 날개에 구멍이 있는 소방호스(121)를 형성하여, 도 27b와 같이 호스 날개(118)구멍(117) 속으로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 고리(115)에 부착되어 있는 줄 고리(116)를 체결하여 그 줄 고리를 팽팽히 하는 방법으로도 기다랗게 늘어진 호스 속의 물의 무게 때문에 ㄱ 자 그물망 원통 소방 파이프 (110)의 꺾인 부분에서 호스가 납작하게 막히면서 물이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요약서】

 

본 발명은 고층 건물 화재 대비 비상용 엘리베이터 장치를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건물 외벽에 비상용 엘리베이터 장치를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모서리에 수직으로 속이 빈 가이드 파이프(3)가 붙어있고 위아래 부분이 뾰족한 엘리베이터(11)를 제작하는 단계,

 

        - 건물 옥상 외벽이나 건물 최상단부 외벽에 상기 엘리베이터(11)를 상하로 이동시킬 수 있는 메인 윈치(6)와 엘리베이터(11)의 상하 이동 시 바람에 의한 회전이나 흔들림을 막아주는 기둥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이드 로프(5)를 수직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가이드 윈치(7)가 설치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24)을 설치하는 단계,

 

        - 상기 엘리베이터(11)가이드 파이프(3) 속으로 가이드 로프(5)를 통과시켜 가이드 로프(5) 아랫부분에 가이드 로프 고리(8)를 연결하는 단계,

 

        - 상기 가이드 로프 고리(8)바닥(9)에 고정할 수 있는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를 설치하는 단계,

 

        - 상기 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 자리에 화재 시 낙하물의 피해를 막기 위한 비상용 바닥 엘리베이터 승강장(11)을 시공하는 단계, 화재 시 사람들이 옥상까지 올라가지 않더라도 상기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24)가이드 로프 바닥 고리(10) 사이의 건물 외벽에 외벽 돌출 엘리베이터 승강장(17, 24)을 형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특징이 있다.

 

        - 이 발명의 이용 범위를 넓혀서 응용하면, 메인 윈치(6)가이드 윈치(7)가 설치된 엘리베이터 기계실 돌출 승강장(12, 24)을 조립식이나 이동식으로도 형성할 수 있다.

 

        - 그리고 옥상 외벽 안팎으로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형성하고 옥상 안쪽에 엘리베이터 격납고(70)를 형성하여 평상시에는 상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격납고 속에 보관 유지 관리하다가 화재 등 비상시에만 옥상 외벽 밖으로 이동시켜 사람이나 화물을 오르내릴 수 있다.

 

        - 그리고 옥상 외벽을 따라 레일(63)을 형성하고 레일바퀴 이동 패널(71) 위로 옥상 기둥 위 레일바퀴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69)을 결합하여 레일바퀴 이동 패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72)을 형성하면 옥상 외벽을 따라 평행하게 설치된 레일(63)을 따라 좌우로 이동하면서 편리한 위치에서 사람과 화물을 오르내릴 수 있다.

 

        - 또 회전판 다단 붐 일체형 복합 윈치 엘리베이터 시스템(97)을 형성하면 아무리 높은 초고층 건물의 상층부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가 바람을 등지고 화재 발원지점 가까이 도착하여 옥상 물탱크 소화전(107)소방 호수(106)를 연결하여 소방배관 엘리베이터(105)에 설치된 소방 관창 (103)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로 신속히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이 발명으로 그동안 119(소방구조대)의 소방용 고가사다리차가 도달하지 못하여 불가능하게만 여겨졌던 초고층 건물 상층부의 화재 발생 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안전하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일체형 복합 윈치(47)를 이용하여 허공에서 수직으로 가이드 윈치(7)가이드 로프(5)를 내려서 기둥 줄을 형성한 다음 메인 윈치(6)메인 로프(2) 기둥 줄 역할을 하는 가이드 로프(5)를 타고 오르내리는 가이드 파이프(3)가 형성된 비상용 엘리베이터(1)를 오르내릴 수 있다는 발상이 그동안 불가능처럼 여겨졌던 고층건물 상층부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되어주었다.

 

                                                                                    [특허출원 명세서 끝]

 

 

 

 

 

 

 

 

 

 

머지않은 장래에 초고층 건물 화재 시

119의 소방차는 출동할 필요가 없이

특수훈련을 받은 정예 소방관 2개 팀 정도가

화재신고접수와 동시에 헬기를 타고 출동하여

불이 난 그 초고층 건물의 옥상에 몇 분 후에 도착하여 내린 다음,

이 발명의 비상용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가동하여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하게 될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이제 초고층 건물 화재 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에 대한

인류의 공포가 이론적으로나마 근본적으로 해결되었다고 자부한다.

세계 각국의 소방관분들께 행운이 함께하기를!...

 

2013. 11. 25.

부산 다대포 마린랜드에서 윤 승 환 올림.